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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후위기 시대, 비행기 연료도 이제 친환경으로 바뀌어야 할 때입니다.
폐식용유를 넘어서 가축 분뇨와 음식물 쓰레기까지 비행기 연료로 활용하려는 국내 연구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.
✅ 지속가능항공유(SAF)란?
- Sustainable Aviation Fuel
- 식물, 폐기물 등 탄소중립 기반의 친환경 항공유
- 기존 항공유 대비 최대 80% 탄소 배출 저감
- 유럽은 이미 2024년부터 SAF 2% 혼합 의무화
- 한국도 2027년부터 국제선 SAF 1% 의무 혼합 추진 중
🧪 SAF 원료, 폐식용유에서 음식물 쓰레기로!
기존 SAF는 주로 폐식용유를 활용했지만
- 확보가 어렵고
- 연간 수요 70만톤 대비 회수는 30만톤 미만
- 수입도 중국에 선점되어 어려움 존재
👉 대체 원료 연구 필요성 대두!
🔬 국내 연구진이 주목한 건 바로 ‘바이오가스’
📍 연구기관: 한국화학연구원 탄소자원화 플랫폼 화합물 연구단
- 대구 달성군의 대규모 매립지에 실증 플랜트 운영
- 가축 분뇨 + 음식물 쓰레기 → 메탄·이산화탄소 발생
- 이 가스를 포집해 합성가스(CO + H₂) 생성
- 이를 다시 액체연료로 합성 → SAF로 전환
🏭 플랜트 특징
- 기존 대규모 생산 방식은 원료 운송비용 부담
- → 소규모 생산에 특화된 ‘모듈형 반응기’ 개발
- 기존 설비 대비 부피 90% ↓, 확장성 ↑
🎯 향후 계획
- 2024년 4월부터 하루 100kg 규모 SAF 생산 실증
- 실용성 검토 후 대량 생산 및 상용화 단계 진입 예정
🌱 지속가능한 하늘을 위해
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한 걸음,
쓰레기에서 비행기 연료를 뽑아내는 기술,
과학의 눈부신 진보가 항공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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